신영퇴직연금배당주식증권자투자신탁 ( 주식 ) 의 최근 3 개월 수익률은 +10.20% 로 비교지수 수익률 +5.95% 대비 4.25%p 상회하였습니다 .( 비교지수 ( 벤치마크 ): KOSPI X 90% + CD91 X 10%) 이는 펀드에서 높은 비중으로 보유 한 자동차 업종 , IT 가전 , 소재 업종 등이 펀드 성과에 긍정적으로 기여한 데 기인합니다 . 지난 3 개월 (2021. 1. 1. ~ 2021. 3.31.) 간 국내 증시는 기간 초 반도체 중심의 수출 회복과 코로나 19 백신 개발에 대 한 긍정적 전망이 구체화 되면서 상승 흐름을 지속하였습니다 . 특히 1 월초 미국 민주당이 상하원 다수당을 장악한 블루 웨이브 로 인해 대규모 경기 부양책 추진과 친환경 정책 가속화 기대감이 확대되면서 코스피는 급등세를 보였고 , 1 월 25 일 기준 3,200pt 선을 돌파하기도 하였습니다 . 그러나 2 월 중순 이후 미국채 10 년물 금리가 1.5% 를 향해 급격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유동성 긴축 우려가 부각되어 조정 국면에 진입한 상황입니다 . 기간 중 원화는 전년 하반기 내내 지속되었던 강세 흐름에서 벗어나 약세 전환 하였습니다 . 이는 미국채 금리 상승과 미 국 경기 여건 개선 기대에 따른 달러 강세의 반사 작용으로 보이며 , 위안화도 기간 중 동일한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. 귀 금속 가격은 지속적인 약세 , 산업금속은 경기부양책 기대감이 있던 연 초반 급등한 이후 조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. 펀드는 경기 순환적 관점에서 내년도 높은 이익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정유화학 업종 , 건설 / 건자재 업종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긍정적 시각을 가지고 주가 조정기를 비중 확대 기회로 삼았으며 , 코로나 완화에 따른 업황 개선 이 기대되는 경기소비재 업종 일부를 신규 편입 , 비중확대 하였습니다 . ; 지난해 11 월부터 이어진 국내 주식시장의 가파른 상승은 시장 참여자들의 피로감을 불러 일으키는 동시에 추가 상승동 력 존재 유무에 대한 불안감으로 이어졌고 미국 국채 금리 급등은 시장의 조정 빌미를 제공하였습니다 . 다만 금리 급등 은 실질 단기 금리가 아닌 기대 인플레이션의 상승으로 촉발된 것이라 단기적으로 유동성 축소에 대해 우려보다는 기 대 인플레이션 의 움직임에 보다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. 3~5 월은 전년 동기의 기저효과로 인해 물가 상승 압력이 더 욱 확대되는 시기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. 그에 따라 2 분기 중에는 금리 상승 수혜 업종 , 인플레이션 관련 업종 / 종목의 비중을 높게 가져가는 것이 보다 유리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. 펀드에서는 원자재 가격 상승이 직접적인 이익 개선으로 연결되는 소재 업종 내 일부 종목들과 금리 상승 구간에서 유리한 높은 실적 가시성 을 보유한 종목들 위주로 포트폴리 오를 구성할 계획입니다 . 추가적으로 최근 몇 년간 크게 주목 받지 못했던 배당주 역시 재부각 받기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는 판단입니다 . 배당주는 단순히 저금리 , 금리 하락기 가 아니라 자본 차익과 비교해 배당 수익의 위험 대비 기대 수익률이 높아지는 시점 에서 투자 매력이 높아집니다 . 특정 업종에 주로 편중되어 있는 고배당주는 이익의 바닥이 확인되지 않는 구간에 서는 아무리 표면적인 배당수익률이 높다고 해도 투자자의 관심을 끌기가 어렵고 , 유동성이 급격하게 확대되는 구간 역 시 높아야 한 자릿수의 배당수익률은 주가 상승을 통한 자본 차익 대비 매력도가 현저히 낮아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. 그러나 지금과 같이 유동성의 추가 확대에 의문이 생기고 , 배당주들의 이익 체력이 회복되는 구간이라면 안정적인 배당 수익의 매력은 재차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. 그에 따라 주요 고배당주들의 편입 비중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. 실물 경기 상황과 지난 몇 개월 간 급등한 주식 시장 사이의 괴리에도 불구하고 단지 그 이유만으로 주식 시장의 조정이 나타나기는 어렵다고 지난 몇 개월 간 언급했던 바 있습니다 . 오히려 경기가 너무 좋아서 생기는 문제들 ( 물가 급등 , 금 리 인상 ) 로 인해 진정한 변곡점을 만들 것으로 전망하였는데 최근에 목격하고 있는 기대 인플레이션 상승 , 그에 따른 명 목 금리의 상승은 확실히 주의해서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. 그러나 아직까지는 금리 상승을 이끄는 인플레이션 요인이 전년도의 기저효과에 기반한 것이 크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시장에 대한 약세 전망 보다는 현재 상황에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업종 , 종목 위주의 적극적 편입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. 만약 5 월을 전후해 기저효과가 소멸되는 구간에서도 지금과 같은 현상이 유지된다면 부정적으로 해석할 여지가 있겠으나 아직까지는 업종 , 종목 단의 대응과 고배당주의 비 중 확대를 통한 포트폴리오 안정성 강화로 충분히 성과를 낼 수 있는 구간이라고 판단합니다 . 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지 는 구간에서 꾸준한 성과를 내는 것이 액티브 펀드가 패시브와 차별화 될 수 있는 지점이라고 생각하고 있어 보다 안정 적 성과 관리를 통한 수익률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. ; 성장가치에 주목하는 진검승부의 시작 코리아리치투게더 증권펀드 고객님 , 안녕하십니까 ? 2020 년을 어둡게 만든 코로나 상황이 백신의 보급과 함께 점차 걷히는 모습입니다 . 아직 한국은 백신 접종률이 낮은 상황이나 올해 연말쯤부터는 우리가 알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. 자산시장은 코로나로 인한 실물경기의 부진을 만회하기 위한 막대한 유동성 투입으로 그 어느 때보다 강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. 미국 금리 상승으로 인한 조정은 있었으나 , 한걸음씩 성장하고 있는 한국시장 코로나의 확산은 계속되는 모습이었지만 백신보급이 본격화되는 국가들을 중심으로 경제활동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. 한국시장은 2021 년의 상장기업 순이익 전망치가 134.9 조원으로 연초대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, 전년대비로는 60% 이상 성장이 기대되며 전세계 시장에서도 특별히 크게 주목받는 시장이었습니다 . 다만 2 월 중순부터 시작된 미국 10 년물 국채 금리의 가파른 상승에 따라 시장은 밸류에이션이 높은 성장주를 중심으로 조정이 나타나는 모습이었습니다 .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시장은 월초대비 월말의 지수 가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. 업종별로는 스마트모빌리티의 확장성과 함께 하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기업들이 속하는 경기소비재 업 종이 강세를 보였으며 , 모바일 플랫폼의 확장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업종의 주요 플랫폼 업체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. 코로나 상 황에서 크게 두각을 보였던 헬스케어 업종은 큰 폭의 조정을 받는 모습이었습니다 . 금리상승에 따라 금융업종도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. 이익이 확장되는 기업에 대한 집중투자전략으로 설정 이후 최고 분기 성과 달성 펀드는 지난 3 개월동안 기업이익의 성장이 실제로 일어나고 비즈니스모델의 견고성이 향상되는 기업에 대한 집중투자 전략을 지속하여 2008 년 펀 드 설정 이후 KOSPI 대비 최고의 성과를 시현했습니다 . 자율주행 기술의 본격적 탑재와 전기차 확산에 따른 스마트모빌리티 시장의 성장과 모바일 플랫폼의 지속적인 비즈니스모델 확장에 주목하는 전략에 집중하여 긍정적인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. 업종별로는 경기소비재 , 정보기술 (IT), 헬스케 어 ,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업종에서 긍정적인 기여를 하였고 , 소재와 에너지 업종에서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. 불황에도 점유율을 높여 축제를 준비하는 일등기업에 주목하는 투자 전략 강화할 시기 ; 한국 시장 지수의 전반적인 상승으로 인해 지수 차원에서의 투자에 대한 부담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. 다만 산업별로 불황의 시기를 거치면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축제를 준비하는 일등기업에게 기회가 크게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. ; 지난 10 년 스마트폰의 탄생과 함께 모바일 네트워크의 확장이 진행되면서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 서비스 산업은 놀라운 성장을 보여줬 습니다 . 시장은 모바일에 주목했고 , 상대적으로 투자비용이 높고 경쟁상황이 심화됐던 제조업에 대한 관심은 낮아졌습니다 . 그런 상황에서 맞이한 코 로나라는 변수는 제조업에 또 하나의 큰 변화를 가져다 줬습니다 . 어렵게 버티고 있던 기업들이 퇴출되고 시장의 구조조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이었습 니다 . 그 과정에서 기업의 기초체력을 다지고 점유율을 높인 일등기업들은 다가올 코로나 이후의 수요 폭증에 대한 축제를 준비하는 모습이었습니 다 . 대부분의 제조업에서 이런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. 자동차 생산은 차량용 반도체가 부족해서 생산이 되지 않고 , 택배용 박스는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랐습니다 . 한없이 늘어날 것 같던 중국의 철강 생산량은 역성장을 했고 , 결국 만성적인 공급과잉을 보여주던 철강업종에서 수급이 균형을 맞추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. ; 이런 현상 속에서 우리가 가져야 할 관점은 일등기업에 대한 관점입니다 . 에셋플러스가 생각하는 일등기업은 현재 높은 이익을 내거나 시가총액이 크기만 한 기업이 아닙니다 . 불황의 시기에도 훗날 다가올 호황의 시기를 준비하며 퇴출되는 기업의 몫을 차지해가는 것이 에셋플러스가 정의하는 일등기업입니다 . 코로나 이후의 투자에서 이런 일등기업의 관점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. 모바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 기업의 확장은 지속되겠지만 , 제조업 영역에서 나타나는 일등기업에도 주목하는 투자 전략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. 균형잡힌 가치에 대한 관점을 가지고 진검승부를 할 시기 코로나 이후 주식시장은 미래의 꿈에 대한 높은 프리미엄을 부여하며 높은 성장을 만들어내는 산업과 기업에 주목하는 모습이었습니다 . 주식은 이익 의 확장성을 기초로 하여 성장을 좇는 것이기에 너무나 당연한 현상입니다 . 하지만 한국 지수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, 밸류에이션 또한 최고수준 을 유지하는 이 때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기업의 진정한 가치입니다 . 균형잡힌 시각으로 세상이 열광하는 성장산업에만 매몰되지 않고 본질가 치보다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는 기업에 주목하는 투자가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. 비즈니스모델을 확장하는 기업에 대한 집중투자 전략을 유 지하고 , 액티브 펀드에 걸맞는 운용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. 자산시장에 크게 유입된 유동성이 모든 투자자산의 가격을 높여놨습니다 . 그 어느때보다 면밀한 분석과 인내가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도 저희와 함께 불황을 이겨내고 호황의 축제를 준비하는 일등기업에 투자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함께 부자되는 꿈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. ; 현재 수급이 가장 타이트한 분야는 차량용 반도체 입니다 . COVID-19 이 글로벌 팬데믹이 되면서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차량 판매 감소를 예상해 반도체 재고 수준을 낮게 가져갔습니다 . 동시에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COVID-19 으로 인해 수요가 급증한 PC 용 반도체 생산에 집중했습니다 . 그러나 자동차 판매가 예상보다 나쁘지 않으면서 차량용 반도체 수요는 증가한 반면 , 이에 대응할 공급은 부족한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. 한편 , 대부분의 차량용 반도체는 부가가치가 낮은 반도체로 8 인치 웨이퍼 (Wafer) 팹 (Fab) 에서 제조됩니다 . 반도체 생산 기업들은 관련 장비 및 설비에 오랜 기간 추가적인 투자를 해오지 않았고 이는 차량용 반도체의 수급 상황을 더 악화 시키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. 반도체 기업들의 수급에 대한 의견 2021 년 1 분기 실적 발표에서 다양한 반도체 기업들의 수급에 대한 주요 발언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. TSMC ( 파운드리 ) “우리의 고객들은 현재 반도체 산업 전반에 걸쳐 공급 부족을 겪고 있으며 , 이는 구조적인 새로운 수요의 등장 및 단기적인 공급체인의 수급 불균형이 모두 작용된 결과이다 . 5G 관련 수요와 데이터센터 등의 HPC (High Performance Computing, 고성능 컴퓨팅 ) 수요는 최첨단 반도체에 대한 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것으로 생각한다 현재의 반도체 공급 부족은 올해 계속될 것이며 , 어쩌면 내년까지도 연장될 수 있다 또한 ( 미국과 중국의 ) 지정학적인 긴장 상태를 고려 시 고객사들은 높은 재고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생각된다 인텔 (IDM, 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) “반도체 산업은 파운드리 생산 설비 부족 , 기판 및 부품의 부족 등 공급의 차질을 경험하고 있다 . 이러한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당 수준의 투자가 필요하고 수급 정상화는 2-3 년 가량의 시간이 걸릴 것이다 NXP (IDM 이지만 파운드리로 아웃소싱도 하는 기업 ) “우리 회사와 함께 일하는 파운드리 회사들이 우리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현재의 반도체 공급은 충분하지 못하다 . 이러한 수급 상황은 2021 년 동안 지속될 것으로 UMC ( 파운드리 ) “고객사들이 공급 부족에 대한 대비로 더블 부킹을 하고 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. 그러나 이를 고려하더라도 현재 레거시 노드의 공급 부족 현상은 심각한 수준이다 . 단기적으로는 PC 에 대한 급격한 수요가 어느 정도 해소됨에 따라 레거시 노드에서 생산되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도 다소 해결될 수는 있습니다 . 다만 , EV, 자율주행 등으로 향하는 자동차 산업의 방향성 고려 시 , 차량 한 대당 탑재되는 반도체 숫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, 반도체 제조 업체들의 구형 설비에 대한 투자 결정 여부 , 신규 설비 투자가 대량생산으로 이어지기까지 걸리는 시간 , 그리고 수율 향상에 걸리는 시간 등을 고려 시 반도체 수급은 한 동안 판매자가 우위인 시장 (Seller s Market) 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. 작년 한 해 주식시장은 전기차 산업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고 관련 기업들의 주가 역시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. 전기차 산업의 높은 성장성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는 투자자는 없을 거 같습니다 . 다만 , 아직 완벽한 기술이 개발되지 않은 산업인 만큼 , 어떤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수익성과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리기가 힘든 산업이기도 합니다 .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자동차의 전기화 및 지능화는 반도체에 대한 새로운 구조적인 수요 성장을 지속적으로 창출할 것이며 , 저희는 이미 경쟁력과 수익 창출 능력이 증명된 반도체 산업의 선별적인 기업들에 대한 투자를 통해 전기차 산업에 대한 투자를 간접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. 펀드는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들을 추가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계속해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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