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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트폴리오 업데이트 이번 분기 동안 펀드의 수익률에 기여한 상위 종목은 카카오와 티씨케이 이며 휠라홀딩스 이노션 등은 상대적으로 부진하였습니다 . 이번 보고서에서는 카카오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. 카카오의 경우 시가총액 측면에 있어서 중소형주로 분류 되지는 않습니다 . 그러나 카카오가 추진하고 있는 많은 미래지향적인 신사업들의 경우 혁신에 있어서 펀드의 철학에 부합하는 사업들이 대부분이라고 판단되어 편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.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광고 게임 커머스 미디어콘텐츠 금융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.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서비스는 네트워크효과 (Network Effect) 를 이용해 사업의 확장성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. 네트워크효과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도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. 다시 말해 한국인 대부분이 카카오톡을 사용하기 때문에 카카오톡이 아닌 다른 메신저서비스를 주요 소통채널로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. 이러한 네트워크효과는 자연스럽게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합니다 . 몇 년 전까지도 카카오는 성장 스토리는 좋으나 수익창출 (Monetization) 가능성에 대해 많은 시장참여자들에게 확신을 주지 못했습니다 . 전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이라는 압도적인 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나 이를 이용한 수익창출에 있어서 뚜렷한 성과를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. 그러나 작년부터 카카오의 신사업들이 좋은 실적을 보여주기 시작하였고 이번 COVID-19 상황 하에서는 그러한 수익창출의 지속성 (Sustainability) 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. 이번 1 분기 실적 발표에서 카카오의 주요 사업별 업데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. 플랫폼 부문 ( 전체 매출의 51%) 플랫폼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41% 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으며 톡비즈 모빌리티 핀테크 등이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. 작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톡비즈의 경우는 카카오가 오랜 기간 준비해 온 카카오톡을 이용한 광고 비즈니스모델입니다 . 광고 채널은 계속해서 다양화와 세분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광고주들의 ROI (Return on Investment, 투자자본수익률 ) 에 대한 기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. 카카오가 가지고 있는 방대한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타겟광고 (Targeted Advertisement) 는 광고주들에게는 전통적인 광고 채널 대비 훨씬 매력적일 수 밖에 없는 대안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카카오는 톡비즈를 광고수익을 위한 수단으로만 한정 짓지 않고 커머스를 포함한 카카오 생태계 (Ecosystem) 내에 다양한 영역으로의 확장까지 연결하고 있습니다 . 콘텐츠 부문 ( 전체 매출의 49%) 콘텐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8% 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으며 1 분기 실적 중 가장 눈에 띄었던 부문은 웹툰 등이 포함된 유료콘텐츠 부문이었습니다 . 이번 분기 유료콘텐츠 부문의 글로벌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1% 성장한 1,393 억 원이었으며 매출은 30% 성장하였습니다 . 카카오재팬의 픽코마는 일 거래액이 10 억 원을 넘어섰으며 일본 디지털 만화 시장보다 더 빠른 성장을 보임과 동시에 영업이익은 꾸준히 향상하며 질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. 한편 이제까지 B2C 비지니스모델만을 추구했던 카카오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통하여 B2B 사업에 본격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.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카카오워크 서비스를 통해 기업용 종합 업무 플랫폼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. 카카오의 영업이익률은 작년 1 분기 3.9% 에서 이번 분기 10.2% 로 의미 있는 향상을 보여주었으며 카카오톡을 활용한 수익창출이 본격화 됨에 따라 질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.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유례없는 폭락과 반등을 경험한 증시 설 연휴 이후 중국을 시작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2 월 중순 한국에서도 빠르게 확산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. 이후 유럽 미국에서도 큰 폭 의 확진자 증가 추세를 보이면서 전세계적인 이동제한이 일어났고 다양한 업종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으며 큰 폭의 시장 폭락이 발생했습니다 . 하지만 이후 확진자수 증가 추세가 둔화되는 국가부터 우선적으로 시장의 반등이 나타나며 높은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. 업종별로는 코로나 19 의 확산영향으로 관련된 치료 제 개발 업체에 대한 소식과 투자가 집중되며 헬스케어 업종이 우수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. 또한 언텍트 문화 확산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업종의 강세가 크게 나타났습니다 . 이동제한과 수요둔화의 영향을 받는 경기소비재 소재 업종은 부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. After Corona 시대에 영향력을 높일 언텍트 중심 포트폴리오 집중 강화 바이러스 확산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비대면 서비스들이 매우 중요한 일상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계속되었습니다 . 지난 10 년간 지속적으로 주목해온 모바일 디지털 네트워크는 더욱 빠르게 생활 속으로 침투하고 영향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으로 판단되어 언텍트 (Untact) 와 관계된 주요 대형 플랫폼 및 콘텐츠 업 체에 대한 투자비중을 확대했습니다 . [Untact( 언텍트 ) : 언택트 (Untact)' 란 ' 콘택트 (contact: 접촉하다 )' 에서 부정의 의미인 ' 언 (un-) 을 합성한 말로 기술의 발전을 통해 점원과의 접촉 없이 물건을 구매하는 등의 새로운 소비 경향을 의미한다 .( 출처 : 네이버 오픈사전 )] 또한 어려움 속에서도 기업이익의 실질적인 성 장을 만들어낼 것으로 전망되는 이익 성장 기업에 대한 비중 또한 확대하였습니다 . 업종별로는 정보기술 (IT),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산업재 경기소비재 업종에 서 시장대비 긍정적인 수익을 시현했습니다 . 2020 년 국내 기업이익의 회복을 전망하며 높은 상승세를 보이던 2019 년 4 분기동안 확보한 현금비중을 통해 적 절한 위험관리를 하였습니다 . 반면 기업이익보다 코로나 19 종식을 위한 치료제 기대감으로 상승폭이 높았던 헬스케어 업종에 대한 저편입 영향으로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하였습니다 . After Corona 시대에 대비하는 기업이 시장에서 각광받을 시기 언텍트 (Untact) 문화의 급격한 확산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 19 를 통해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모바일 네트워크와 관련된 업종은 지속적으로 영역을 확장해나갈 전망입니다 . 특히 이미 미국과 중국의 주요 플랫폼 업체들은 시장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최대 기업으로 자리잡은 것에 비해 한국의 플랫폼 기 업들은 추가적인 기업가치의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. 3 월의 극단적인 저평가 상황을 벗어나며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여전히 국내 시장의 주 가순자산비율 [PBR] 은 금융위기 수준인 약 0.8 배 구간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. 이는 여전히 저평가 상황임을 보여준다고 판단합니다 . After Corona 시대에 적합한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가려고 노력하는 개별기업의 변화에 주목해야 합니다 . 업종단위 시장단위의 변화보다는 개별기업의 변 화 노력이 기업이익과 비즈니스모델을 긍정적으로 만들어가는 힘이 될 것입니다 . 결국 올바른 종목 선택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액티브 펀드의 힘이 더욱 강 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.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한 투자 위축과 소비 둔화 영향으로 전반적인 경기 부담은 모든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상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. 이 지점에서 중요한 것은 상수 속에서 변수를 만들어내는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. 비즈니스모델의 확장을 이루어내며 극적으로 변화할 미래에 대비하는 기업에 집중 코로나 이후의 상황에 대비하며 에셋플러스는 3 가지의 방향성을 두고 포트폴리오 운용을 할 예정입니다 . 첫번째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소비자에게 영향력을 확대하고 비즈니스모델을 확장할 수 있는 모바일 네트워크와 관련된 기업입니다 . 언텍트 (Untact) 의 가속화 상황에서 해당 종목군에 속하는 기업들은 기업가 치 상승이 빠르게 일어날 전망입니다 . 두번째는 코로아 19 상황 이전인 2019 년 체질개선을 통해 2020 년 기업이익의 성장을 만들어낼 수 있는 준비가 된 기업 입니다 . 변동성이 높고 불안감이 극대화된 현재의 상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기업가치를 판단하는 지표는 기업이익입니다 . 이런 기업이익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는 기업에 집중합니다 . 세번째는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지나치게 가격이 하락한 저평가 종목군입니다 . 이런 세가지 구도 속에서 포트폴리오의 선택과 집 중을 통해 차별적인 성과를 만들어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. 고객 여러분들도 저희와 함께 불확실환 대외변수 속에서도 가치를 만들어가는 부자되는 꿈을 함께 이루어갔으면 좋겠습니다 . 펀드용어정리 용어 내용 금융투자상품 이익 추구 혹은 손실 회피 목적으로 만들어진 재산적 가치를 지닌 금융상품으로 증권 및 파생상품 등을 말합니다 . 기준가격 펀드의 매입 · 환매 및 분배시 적용되는 가격으로 기준가격의 산정은 전일의 펀드 순자산총액을 전일의 펀드 잔존수익증권 수량으로 나누어 1,000 을 곱한 가격으로 표시하고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합니다 . 단기금융집합투자기구 투자신탁재산의 전부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단기금융상품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방법으로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. 증권집합투자기구 투자신탁재산의 50% 초과하여 증권 ( 주식 채권 등 ) 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. 혼합자산집합투자기구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에 있어서 투자대상의 제한을 받지않는 펀드입니다 . 부동산집합투자기구 투자신탁재산의 50% 초과하여 부동산 ( 부동산과 관련된 증권 등 포함 ) 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. 특별자산집합투자기구 투자신탁재산의 50% 초과하여 특별자산 ( 증권 및 부동산을 제외한 투자대상자산을 말한다 ) 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. 종류형 ( 집합투자기구 ) 통상 멀티클래스펀드로 불리웁니다 . 멀티클래스 펀드란 하나의 펀드 안에서 투자자 그룹 ( 클래스 ) 별로 서로 다른 판매보수와 수수료 체계를 적용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. 보수와 수수료의 차이로 클래스별 기준가격은 다르게 산출되지만 각 클래스는 하나의 펀드로 간주돼 통합 운용되므로 자산운용 및 평가 방법은 동일합니 다 . 추가형 ( 집합투자기구 ) 기 설정된 펀드에 추가 설정이 가능한 펀드입니다 . 수익증권 ( 집합투자증권 )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’ 상 증권의 일종으로 집합투자업자 및 신탁업자가 일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아 펀드를 만들 때 이 펀드에 투자한 투자자들에게 출자비율에 따라 나눠주는 권리증서를 말합니다 . 집합투자기구에 가입 ( 매입 ) 한다는 것은 이 수익증권을 산다는 의미입니다 집합투자 2 인 이상에게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집하여 금융투자상품 등에 투자할여 그 운용성과를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. 집합투자기구 ( 펀드 ) 집합투자를 수행하는 기구로서 법적으로 집합투자기구라 표현되며 통상 펀드라고 불립니다 . 대표적으로 투자신탁 및 투자회사가 이에 해당합니다 . 집합투자업자 2 인 이상에게 투자권유를 하여 모은 금전 등을 받아 증권 ( 주식 채권 등 ) 등에 투자 운용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. 신탁업자 투자재산을 보관하고 관리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. 판매회사 펀드의 판매 환매등을 주된 업무로 하는 회사를 말하며 투자자에게 펀드를 판매하는 은행 , 증권사 보험사 등이 이에 속합니다 . 일반사무관리회사 펀드 일반사무관리업무의 위탁을 받아 기준가산정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. 투자신탁 집합투자업자와 신탁회사간의 신탁계약 체결에 의해 만들어지는 펀드를 말합니다 . 한국금융투자협회 펀드코드 상장주식의 경우 회사명 또는 코드번호 6 자리를 활용하여 투자자들이 쉽게 공시사항을 조회 , 활용할 수 있는 것처럼 펀드 또한 한국금융투자협회가 부여하는 5 자리의 고유 코드가 존재하 며 펀드명 뿐만 아니라 이러한 코드를 이용하여 펀드의 각종 정보에 대한 조회가 가능합니다 ① 운용전략 특성에 따른 잠재 위험요인 등 시장성 높은 자산을 적절히 분산투자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어 개별 투자 위험이나 펀드 자산의 유동성 위험은 매우 적으며 전체 시장의 급락 등 비 특이한 시장 상황으로 펀드수익률이 급락할 수 있는 시장 위험은 일부 존재 * 고객님이 가입하신 펀드는 [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] 의 적용을 받습니다 . * 이 보고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의해 [ 메리츠코리아스몰캡증권 [ 주식 ]] 의 자산운용회사인 [ 메리츠자산운용 ] 이 작성하여 펀드재산보관회사 ( 신탁업자 ) 인 [ 국민은행 ] 의 확인을 받아 한국예탁결제원을 통해 투자자에게 제공됩니다 . * 투자자의 계좌별 수익률 정보는 판매회사의 HTS 나 인터넷 뱅킹 등을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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